본문 바로가기
끌어올리기

다만, 다양한 욕을 쓰고자 합니다.

by 왕짱구 2022. 8. 23.

  격무에 시달리던 시절 집으로 들고 온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 오줌을 참고 있는 모습을 룸메이트가 찍어준 적이 있는가? 소변을 참게 되면 불안한 상태 때문에 인지 기능이 저하되어 집중력 역시 떨어질 것이라 예상한다. 그런데도 그렇게 모니터에서 눈을 떼지 않고 심지어 누가 사진을 찍는지도 모르고 집중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놀랍게도 이걸 궁금해하고 연구한 심리학자들이 있다. 어떠한 욕구가 억압을 받는 상태( 소변을 참는 것)가, 휘뚜루마뚜루 처리하는 행동까지 참을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즉 소변을 참으면 더 나은 폰트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신체적 반응을 참았을 때 정신적 반응까지 통제가 가능해진다는 이야기다. 이 유익하면서도 하찮은 연구 결과는 이그노벨상이라는 과학상을 수상하게 된다. 
  <<이그노벨상 읽어드립니다>> 는 우연히 알고리즘을 통해 알게 되었다. 평소 김경일 님의 영상을 워낙 많이 보기 때문에 주욱 소개된 많은 영상들 중에 특별히 눈에 띄지는 않았다. 그런데 어느 날 유독 내 마음을 휘어잡은 이그노벨상을 발견했다. 욕이 인간의 고통을 줄여줄 수 있다? 지금까지 말을 예쁘게 하는 사람을 좋아했지만 사실 실생활에서 내가 전혀 실천하지 않았다. 이제 나는 예쁜 말로 화를 표현하는 길이 내가 좋아하는 길이지만 원하는 길은 아니라는 것을 안다. (김경일 님에게 배운 like와 want 구분하기를 통해 습득) 그래서 꾸준히 지금까지 소소하게 쌍욕으로 나의 분노를 표출하곤 한다. 리처드 스티븐스 박사는 욕 전문가이다. 욕 연구를 시작한 계기는 한 사바리 뱉고 나니 기분이 좋아진 경험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욕과 인간이 느끼는 카타르시스나 인내나 절제력, 스트레스 해소 등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가설 아래 본격적인 실험을 시작한다. 그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차가운 물에 손을 담그게 하고 욕을 할 수 있게 한 경우와 못하게 하는 경우 느끼는 고통의 정도가 얼마나 다른지에 대해 조사했다. 또한 심박수가 어떻게 변하는지 체크했다. 그 결과 욕을 했을 때 차가운 얼음물의 고통을 더 잘 참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즉, 욕과 고통 속 인내 사이에 상관관계를 발견한 것이다. 그는 이 논문으로 이그노벨상을 수상한다. 욕에 대한 연구 결과는 그 밖에도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정서적 각성 상태에서 욕을 더 유창하게 구사한다는 것이나 심장박동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심장박동이 증가하면 외부 물체를 공격할 때 나타나는 두려움이 줄어들고 용감하게 된다. 욕이 신체적, 정신적 반응 모두를 유발한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욕의 내성이었다. 욕을 할 때 스트레스 해소되는 효과가 여자들이 남자보다 더 크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남자들이 욕을 더 자주 하기 때문에 그만큼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고통을 견디는 욕의 긍정적인 효과는 습관적으로 욕을 남발하는 자에겐 달콤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래서 욕의 긍정적인 효과는 내가 정말 정말 참기 힘든 고통 속에서 한 번씩 쉬이발... 하고 내뱉을 때 효과가 있다. 욕의 덕을 보려면 습관적으로 욕을 해선 안된다. 또한 혼자 사부작사부작 귀엽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과 달리 타인에게 가감없이 욕지거리를 싸지르는 것도 곤란하다. 대게 이런 경우 욕은 물리적 약자이거나 사회적 아랫사람을 향하는데 욕을 한 사람은 중독적으로 도취되는 우월감을 느낀다. 진짜로 자신이 우월하고 떳떳하게 대학을 나온 사람이라면 타인의 학벌에 대해서 모욕적인 언행을 통해 권력을 과시하거나 확인하려 하지 않는다. 불안감을 감추고 센 척을 하는 게 욕으로 나타난다. 억제력을 상실할수록 유창하게 나올 것이다. 

  김영하 작가님은 학생들에게 짜증 난다는 말을 금지했다고 한다. '짜증 난다'는 너무 많은 표현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쩐다 한방이면 모든 게 해결되기 때문에 굳이 다른 어휘를 찾을 이유가 없는 나로서는 매우 공감했다. 마찬가지로 욕을 습관적으로 하는 사람은 어휘력이 떨어지게 될 수밖에 없다. 화가 나는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할 다른 말을 찾을 필요 없이 그냥 늘 쓰던 욕설을 시원하게 뱉으면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다양한 욕을 익히는 것은 욕쟁이에게는 또 하나의 문제 해결 방식이 될 수 있다. 몇 가지만 주의한다면 욕은 어쩌면 나의 인생 동반자가 될지도 모른다. 
참고
https://www.newsque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6047 
https://www.youtube.com/watch?v=rwkoWlJVqEk&t=3s

https://www.youtube.com/watch?v=D39HXx827hI&t=16s 

'끌어올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둑 맞은 인지치료  (2) 2022.08.14
성격이 증상이다 증상  (3) 2022.05.23
인정을 둘러싼 갈등 (타자 속에서 자신을 인식한다)  (0) 2022.04.25
용서란 무엇인가  (0) 2022.03.09
팽팽팽균대  (0) 2021.08.03